검색
2023학년도 동료장학 수업나눔 지도안입니다.
일 시
5월 22일 4교시
대 상
6학년 2반 학생 25명
수업자
서현지
단원/차시
5. 속담을 활용해요 (4/8)
교과역량
의사소통 역량
배움 주제
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뜻 알기
성취기준
[6국04-04]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.
교사의 의도
이 차시는 기본 학습으로, 다양한 상황을 살펴보고 상황에 알맞은 속담과 그 뜻을 아는 것이 목적이다. 배움 1 <속담 맞히기>에서는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된 속담을 맞혀보고, 그 속담이 사용되는 상황을 말해본다. 배움 2 <속담 뒤집기>에서는 교과서 부록 빈 카드를 활용하여 속담과 그 뜻을 적고 모둠 친구들과 메모리 게임을 한다. 배움 3 <속담과 놀기>에서는 활동 2에서 다른 모둠이 만든 카드를 보고 학습한 후, 피라미드 빙고 판을 채우고 빙고 놀이를 한다. 본시 활동으로 학습자는 다양한 속담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으며,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는 단원의 목표에 맞게 속담을 통해 친구들과 즐겁게 소통할 수 있게 된다.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속담들을 놀이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.